Growth Loop 프레임 워크
- Input
- Output
- Action
유저 세그먼트
- New Users(신규 유저) : 우리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
- Current Users(현재 사용자) :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
- Dormant Users(휴면 사용자) :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현재 비활성화된 상태인 유저
- Resurrected Users(복귀 사용자) : 비활성화 혹은 휴면 상태였다가 다시 서비스로 돌아온 유저
GA4 유입 채널 용어
- Direct : 사용자가 직접 URL을 입력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우
- Organic : 검색 엔진(네이버, 구글 등)에서 웹 사이트를 방문한 경우
- Email : 이메일 마케팅 채널을 통해 유입된 경우
- Social : SNS(인스타그램 등)을 통해 유입된 경우
- Referral : 다른 웹사이트내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유입된 경우
- (Other) : 매체명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
Activation 단계
- 우리 서비스를 유저들이 처음으로 경험하고 활성화하는 단계
- 많은 고객을 획득해도 서비스의 가치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이탈하면 사업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없음
- 셋업 모먼트 :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이미 경험한 시점
- 아하 모먼트 :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처음으로 인식하는 결정적인 순간으로, 데이터를 분석하여 핵심 가치와 지표 설정
- 유레카 모먼트 :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확장된 가치를 경험한 순간
- 해빗 모먼트 : 유저의 습관 형성의 순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
- 습관 루프 형성 :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습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
- 주요 지표 : 체류 시간, 고착도, 전환율(cvr)
- Stickiness(고착도)
- DAU/MAU =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의 비율
-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충성도를 판단하는 지표(= 서비스 의존률) - Conversion(전환율)
- 구매 전환율(%) = 상품 구매 전환 수 / 서비스 총 방문자 수 * 100 - Time Spent(체류 시간)
- 첫 접속 페이지와 마지막 접속 페이지 사이의 기간
- Stickiness(고착도)
온라인/오프라인 평가 지표
- 온라인 평가 : A/B Test, 비즈니스 및 서비스 지표 (CTR, Retention, 체류시간 등)
- 오프라인 평가 : 모델 성능 평가지표 (Recall, Rmse, Accuracy 등)
Retention 단계
- 우리 서비스를 유저가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을까?
- 리텐션 커브 차트 : 코호트, 볼륨, 기간, 유지율의 4가지로 이루어짐
- 주요 지표 : 재방문률, 이탈률, 장바구니 이용 횟수
- Retention(리텐션)
- 리텐션(%) = 특정 기간의 마지막 시점에 다시 방문한 유저 수 / 시작 지점에 방문한 총 유저 수 * 100
- 리텐션은 후행 지표이기때문에 목표 지표로 보기 어려움 - Churn Rate(이탈률)
- 이탈률(%) =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 이탈 유저 수 / 특정 기간 시작 지점에 서비스를 이용한 총 유저 수 * 100
- 고객 이탈 예측 모델링(logistic regression 등) 활용해보기
- Retention(리텐션)
Retention 종류
- N-Day Retention (= 클래식 리텐션)
- 최초 사용일로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액티브 유저의 비율 측정
- 예를들어 재방문 최초 30일 후에 3번 이상 방문 기준
- 코호트 리텐션
-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코호트(=동질 집단)가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고 있는지, 어떤 코호트에서 하락이 나타나는지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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