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표 프레임 워크
- 프레임워크 중심의 지표 관리 : 지표 중심으로 현재 서비스의 상황 판단 가능
- 서비스 흐름에 따라 퍼널과 그에 맞는 지표 정의 ➡️ 해당 지표 개선하기 Action 수립
- 그로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프레임 워크는 AARRR이며 외에도 GAME, HEART 등 다양한 지표 프레임 워크 존재, 회사의 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
HEART 프레임 워크

- 행복(Happiness) : 앱 스토어 평점, NPS 등
- 참여도(Engagement) : 구매 전환율, 유저당 주문 금액
- 채택(Adoption) : 앱 다운로드 유저 수
- 유지(Retention) : 이탈률
- 작업 성공(Task success) : 주문 완료 시간
GAME 프레임 워크

- 목표(Goals) : 사용자 목표와 회사 목표
- 액션(Actions) :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와 같이 유저가 목표 달성에 더 가까워지도록 여러 단계에서 완료하기를 원하는 것
- 지표 측정(Metrics) :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저의 행동과 전체적인 프로덕트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측정
- 평가(Evaluate) : 지표가 프로덕트 내에서 발생하는 일을 실제로 정량적 측정 가능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
🌟AAARRR 분석

- Acquisition(유입) : 새로운 고객 획득 단계
- Activation(활성화) :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시켜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단계
- Retention(유지) : 고객 유지 단계
- Revenue(수익) : 고객으로부터 수익 창출하는 단계
- Referral(추천) :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
Acquistion 단계
-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을까?
- 신규 사용자는 얼마나 획득했을까?
- 가장 많이 유입되는 채널은 어디인가?
- 가장 저렴한 채널은 어디인가?
- 가장 효과가 좋은 채널은 어디인가?
- 주요 지표 : DAU, MAU, 신규 유저 수, CAC(유저 획득 비용), PV(페이지뷰)
- CAC(Customer Aquisition Cost)
- 계산식 = 신규 유저 확보 비용 / 확보된 신규 유저 수
- 비용에 비례하여 고객 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기에 효율적인 비용 투자가 중요
UTM 파라미터
- 웹사이트의 URL 링크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트래픽 유입 경로 추적 가능
- GA4에서 UTM 파라미터를 활용해 마케팅 채널 캠페인 성과 측정
- URL + 필수 요소(소스, 매체, 캠페인) + 선택 요소(컨텐츠, 키워드, 캠페인 ID)
- utm_source : 유입 광고 또는 사이트 채널 (ex. 구글, 네이버, 인스타 등)
- utim_medium : 광고 채널 또는 마케팅 매체 방식 (ex. 이메일, 베너, 뉴스레터, sns 등)
- utm_campaign : 캠페인 이름, 프로모션 코드 (ex. 여름 맞이 세일, 블랙 프라이데이, 회원가입 이벤트 등)
- utm_term : 유료 검색 광고 키워드
- utm_content : 동일한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콘텐츠 세부 정보
Active User
- 활성 사용자 수 = 우리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 수
- HAU(시간당 활성 사용자)
- 일반적으로 DAU와 비교하여 트래킹
- 하루 중 각 시간 동안의 고유 활성 사용자 수
- DAU(일간 활성 사용자)
- Daily Scrum을 할 경우 가장 많이 보는 지표
- MAU(월간 활성 사용자)
- 지난 30일 동안 제품을 우리 서비스에서 활동한 사용자 수
- 많을 기업에서 주요 성과 지표(KPI)로 사용
- MAU가 높으면 매월 많은 수의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고 있다는 의미
태블로 퀵 테이블 계산
- 누계
- 차이
- 비율 차이
- 구성 비율
- 순위
- 백분위수
- 이동 평균
- YTD 총계
- 통합 성장률
- 전년 대비 성장률
- YTD 성장률
- 기간별 증감률 지표
- YTD(Year to Date) : 연초 대비 증감률
- YoY(Year on Year) : 전년 대비 증감률
- QoQ (Quarter on Quarter) : 전 분기 대비 증감률
- MoM (Month on Month) : 전월 대비 증감률
- WoW (Week on Week) : 전주 대비 증감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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