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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파르타 코딩클럽/[수준별 학습] 대시보드 지표 선정 이론

[챌린지B] 지표를 찾아 떠나는 대시보드 여행 2회차

지표 프레임 워크

  • 프레임워크 중심의 지표 관리 : 지표 중심으로 현재 서비스의 상황 판단 가능
  • 서비스 흐름에 따라 퍼널과 그에 맞는 지표 정의 ➡️ 해당 지표 개선하기 Action 수립
  • 그로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프레임 워크는 AARRR이며 외에도 GAME, HEART 등 다양한 지표 프레임 워크 존재, 회사의 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

HEART 프레임 워크

  • 행복(Happiness) : 앱 스토어 평점, NPS 등
  • 참여도(Engagement) : 구매 전환율, 유저당 주문 금액
  • 채택(Adoption) : 앱 다운로드 유저 수
  • 유지(Retention) : 이탈률
  • 작업 성공(Task success) : 주문 완료 시간

GAME 프레임 워크

  • 목표(Goals) : 사용자 목표와 회사 목표
  • 액션(Actions) :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와 같이 유저가 목표 달성에 더 가까워지도록 여러 단계에서 완료하기를 원하는 것
  • 지표 측정(Metrics) :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저의 행동과 전체적인 프로덕트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측정
  • 평가(Evaluate) : 지표가 프로덕트 내에서 발생하는 일을 실제로 정량적 측정 가능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

🌟AAARRR 분석

  • Acquisition(유입) : 새로운 고객 획득 단계
  • Activation(활성화) :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시켜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단계
  • Retention(유지) : 고객 유지 단계
  • Revenue(수익) : 고객으로부터 수익 창출하는 단계
  • Referral(추천) :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

Acquistion 단계

  •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을까?
  • 신규 사용자는 얼마나 획득했을까?
  • 가장 많이 유입되는 채널은 어디인가?
  • 가장 저렴한 채널은 어디인가?
  • 가장 효과가 좋은 채널은 어디인가?
  • 주요 지표 : DAU, MAU, 신규 유저 수, CAC(유저 획득 비용), PV(페이지뷰)
  • CAC(Customer Aquisition Cost)
    • 계산식 = 신규 유저 확보 비용 / 확보된 신규 유저 수
    • 비용에 비례하여 고객 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기에 효율적인 비용 투자가 중요

UTM 파라미터

  • 웹사이트의 URL 링크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트래픽 유입 경로 추적 가능
  • GA4에서 UTM 파라미터를 활용해 마케팅 채널 캠페인 성과 측정
  • URL + 필수 요소(소스, 매체, 캠페인) + 선택 요소(컨텐츠, 키워드, 캠페인 ID)
  • utm_source : 유입 광고 또는 사이트 채널 (ex. 구글, 네이버, 인스타 등)
  • utim_medium : 광고 채널 또는 마케팅 매체 방식 (ex. 이메일, 베너, 뉴스레터, sns 등)
  • utm_campaign : 캠페인 이름, 프로모션 코드 (ex. 여름 맞이 세일, 블랙 프라이데이, 회원가입 이벤트 등)
  • utm_term : 유료 검색 광고 키워드
  • utm_content : 동일한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콘텐츠 세부 정보

Active User

  • 활성 사용자 수 = 우리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 수
  • HAU(시간당 활성 사용자)
    • 일반적으로 DAU와 비교하여 트래킹
    • 하루 중 각 시간 동안의 고유 활성 사용자 수
  • DAU(일간 활성 사용자)
    • Daily Scrum을 할 경우 가장 많이 보는 지표
  • MAU(월간 활성 사용자)
    • 지난 30일 동안 제품을 우리 서비스에서 활동한 사용자 수
    • 많을 기업에서 주요 성과 지표(KPI)로 사용
    • MAU가 높으면 매월 많은 수의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고 있다는 의미

태블로 퀵 테이블 계산

  • 누계
  • 차이
  • 비율 차이
  • 구성 비율
  • 순위
  • 백분위수
  • 이동 평균
  • YTD 총계
  • 통합 성장률
  • 전년 대비 성장률
  • YTD 성장률
  • 기간별 증감률 지표
    • YTD(Year to Date) : 연초 대비 증감률
    • YoY(Year on Year) : 전년 대비 증감률
    • QoQ (Quarter on Quarter) : 전 분기 대비 증감률
    • MoM (Month on Month) : 전월 대비 증감률
    • WoW (Week on Week) : 전주 대비 증감률